구석진 개미집

차기 윈도우OS 이름이 윈도우9가 아닌 윈도우10인 이유? 본문

Windows 10

차기 윈도우OS 이름이 윈도우9가 아닌 윈도우10인 이유?

개미。 2014. 12. 13. 18:42

 

윈도우10의 기능과 출시예정시기에 관해서 포스팅을 하고 나서 주변 지인들로부터 이런 질문을 들었습니다. 윈도우8.1 다음에 윈도우9으로 이름을 정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가? 저 같은 경우는 단순하게 생각해서 그랬는지, 별 의문 없이 받아들였나 봅니다. 실제로 구글링을 하다 보니 지인이 저에게 했던 질문들이 수두룩하게 나오더군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MS의 공식적인 입장은?

아쉽게도 아직까지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기에 언젠가는 언급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적어도 일반 소비자들 대상으로 발표하게 되는 시점인 2015년 초쯤 이유를 설명해주지 않을까라는 추측만 난무할 뿐입니다.


그럼 어떤 이유들을 추측해볼 수 있을까?

1. 일본에서 9는 불운을 상징한다.

우스운 말이지만, 일본에서는 9라는 숫자가 불운(Unlucky)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정말 이 말이 사실이라면 MS가 사려 깊거나, 안드로이드의 강세로 인해서 마음이 주춤하고 있거나 하는 생각이 들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2. 윈도우98과 혼동이 있을 수 있다.


이미지출처: extremetech.com

1999년에서 2000년으로 넘어갈 때 있었던 일에 대해서 기억하십니까? Y2K 즉 컴퓨터가 2000년을 2000년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1900년으로 인식하게 되어 모든 전산시스템이 마비되는 일이 예견되었던 사건입니다. 이처럼 윈도우9을 일부 시스템에서 윈도우98로 인식하여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추측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이 의견에 대해서 반론을 제기한 글도 있습니다. 겉으로는 윈도우8, 윈도우7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실제로 윈도우 버전을 체크해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이미지출처: extremetech.com

위의 이미지를 보면 확인할 수 있는데, 윈도우8.1의 버전을 살펴보면 Version 6.3으로 기재되어있습니다. 즉 윈도우8이 Version 8이 아니라는 것이죠. 실재로 윈도우XP는 5.1, 윈도우 비스타는 6.1, 윈도우 7은 6.1 이런 방식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즉, 어떤 윈도우제품을 사용하고 있는지 버전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결국, MS의 공식 입장을 기다릴 수 밖에 없는 처지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래도 조금이나마 궁금증이 풀리셨기를 바랍니다. 공식입장이 나온다면 새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즐거워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