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석진 개미집

삼성과 애플의 희비 교차, 앞으로의 전망은? 본문

IT/Android

삼성과 애플의 희비 교차, 앞으로의 전망은?

개미。 2015. 2. 16. 11:24

최근에 삼성전자에 대해서 좋지 않은 전망과 기사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중국과 인도시장에서 1위자리를 내준 삼성 스마트폰, 애플의 압도적인 점유율 증가, 일본 스마트폰 시장에서 철수를 고려중인 삼성, 심지어 삼성의 앞마당인 한국에서도 애플에게 뒤지기 직전까지 와있는 현재의 상황들, 다들 어떻게 보고 계시고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삼성전자는 지금까지 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선점해오고 있었고, 각종 신기술을 발표하면서 애플보다 앞서나가는 듯 보였습니다. 2011년 갤럭시 S를 뒤이은 갤럭시 S2의 출시 당시에는 애플 못지 않은 기능으로 많은 판매로 시장을 점유하기 시작했고, 갤럭시 S3와 갤럭시 노트를 출시했을 당시에는 거의 모든 나라에서 안드로이드 하면 '삼성' 일 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스마트폰, 대중적인 폰으로 인식 되었습니다.

갤럭시 S4를 출시했을 당시, 일부 언론들과 비평가들로부터 혁신의 부족과 우려먹기 등 비난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 때부터 지나치게 다양한 스마트폰을 만들기 시작했고, 태블릿 라인마저도 소비자들의 피곤해할 정도로, 혼란스러울 정도로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즉, 소비자가 생각을 하게끔 만들면 안되는 이 시장에서 삼성폰을 비교하고 구입하고 사용할 때 공부할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만들어버렸습니다. 자연스럽게 삼성 스마트폰에 대한 충성도는 떨어지기 시작했고, 설상가상으로 중국과 세계 각국의 저가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추락하기 시작했습니다.

변화를 모색하기 위해서 출시한 갤럭시 S5에서부터 사태는 더 심각해졌습니다. 필자가 갤럭시 S3 출시 당시의 상황을 생방송으로 보았을 때가 생각납니다. 신종균 부사장의 갤럭시 S3발표 당시 연설과 프리젠테이션, 그리고 새로운 디자인과 혁신, 그것들을 시청할 때 느꼈던 희열을 갤럭시 S5에서 느낄 수 없었습니다. 결국 2014년을 최악의 해로 보내버린 삼성전자는 수 많은 과제를 쌓아두고 갤럭시 S6 출시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2014년 한국 시장에서도 줄어들고 있는 삼성전자 Market Pulse

삼성을 제외한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삼성 전자를 제외하고 그 밖에 안드로이드 폰 제조업체들에게는 2014년은 행복한 해였습니다.

  • 하웨이: 2014년, 예년보다 45퍼센트 증가한 판매량을 보였습니다.
  • LG: 2014년에는 예전보다 24퍼센트 증가한 판매량을 보였으며, 미국 시장에서도 4분기 때 78퍼센트 증가한 판매량을 보였습니다.
  • 모토로라: 여러 인수합병 이슈에도 불구하고 118퍼센트 증가한 생산량을 보였고, 2015년에는 더 높은 점유율을 확보할 것이라는 전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 소니: 모바일 부서가 판매될 수 있다는 여러 소식과 대규모의 정리해고에도 불구하고 2014년 4분기까지 흑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예년 분기와 비교했을 때 오히려 판매량이 40% 증가했습니다.
  • HTC: 2011년 3분기 당시의 매출 규모로 돌아왔습니다.
  • 샤오미: 중국의 신생 제조업체의 샤오미는 중국 스마트폰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전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현황, 애플에게 선두자리를 내어준 삼성전자 Ben Bajarin/Creative Strategies

앞으로의 삼성은?

삼성전자는 지금까지 여러 신기술과 기기의 크기, 휘어진 OLED 화면 등 여러 가지 제품들을 출시해왔습니다. 그 중 갤럭시 노트는 한국 뿐 아니라 여러 나라에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면 여러 조사기관들에서 나온 통계 자료들을 살펴보면 앞으로의 돌파구를 마련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곧 있을 3월 1일 MWC 2015에서 갤럭시 S6와 갤럭시 S6 Edge를 공개합니다. 새로 공개할 기기들에서 새로운 감동을 소비자들에게 선사하지 않는다면, 애플뿐만 아니라 여러 제조업체들에게 지금 지키고 있는 자리를 내줘야 할지도 모릅니다. 어떻게 보면 이 시기가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삼성전자 만의 역량으로 위기를 대처할 수 있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위기 관리가 잘 되어있는 회사라는 점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여러 차례 위기를 극복했었던 역사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폰을 떠올리게 만드는 갤럭시 알파 시리즈 SAMSUNG

하지만, 애플을 따라가는, 애플에 끌려다니는 회사가 되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본인만의 디자인, 본인만의 색깔을 입어야 합니다. 갤럭시 S3를 정말 훌륭했었습니다. 반면에 갤럭시 알파 같은 경우는 아이폰 4와 아이폰 5를 생각나게 합니다. 본인만의 라인이 없다면, 짝퉁을 만드는 중국과 별반 다른 점이 없는 회사가 될지 모릅니다.

Soruce


즐거워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