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석진 개미집

[커피공부] 카푸치노, 카페라떼, 마끼야또의 공통점과 차이점 본문

커피/상식/생각

[커피공부] 카푸치노, 카페라떼, 마끼야또의 공통점과 차이점

개미。 2012. 3. 28. 22:54

카푸치노, 카페라떼, 마끼야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공통점 

에스프레소와 우유를 사용했다는 점 입니다.


2. 차이점

우유의 사용 방법이 다릅니다. 어떻게 다른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카푸치노]

카푸치노


우유 거품

스팀된 우유

에스프레소


 카푸치노(cappuccino)는 에스프레소, 뜨거운 우유, 그리고 우유 거품을 재료로 만드는 이탈리아의 커피 음료다. (여기에 코코아 가루나 계피 가루를 뿌려 먹기도 한다) 카푸치노는 카페라테에 비해 우유의 양이 훨씬 적으며, 전체의 양은 약 150~180 ml가 되도록 한다. 카푸치노는 전통적으로 자기(磁器)로 된 컵에 서빙되는데, 이는 자기가 유리나 종이보다 열을 더 잘 보존하기 때문이다.



 [카페라떼]

카페라떼


스팀된 우유

에스프레소

카페라테 (이탈리아어: caffè latte)는 커피와 우유라는 뜻을 지닌 이탈리아어로서 커피와 뜨거운 우유를 곁들여 마시는 커피의 일종이다

이탈리아어에서 '라테'라는 것은 우유를 의미하는 단어다. 그렇기 때문에 불어나 스페인어에서는 그대로 우유를 곁들인 커피라는 문어로 카페라테를 옮겨 적는다. 카페라테는 전 세계에서 찾아볼 수 있는 커피의 종류중 하나로서 카푸치노와 에스프레소와 함께 가장 흔한 종류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탈리아에서 카페라테는 아침에만 먹는 음료이다. 꼭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커피를 증류해서 컵에 우려내 먹은 다음에 데운 우유를 첨가한다. 이탈리아 외에 대개 라테라는 것은 1/3의 에스프레소에 나머지를 우유를 넣는 것으로서 우유가 5mm정도 맨 위에 층을 이루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카푸치노와 흡사하다. 다만 두 종류의 차이는 우유와 에스프레소, 거품의 차이이다.



 [(에스프레소) 마끼야또]

에스프레소 마끼야또

우유 거품

에스프레소


 카페 마키아토(Caffè macchiato) 또는 에스프레소 마키아토(Espresso macchiato)는 에스프레소 한 잔에 거품을 낸 뜨거운 우유를 소량 넣어 만든 음료다. "마키아토"란 원래 이탈리아어로 "얼룩진", "표시한"이란 뜻으로, 카페 마키아토는 "우유로 모양을 낸 에스프레소"를 뜻한다. 본래는 에스프레소에 한 스푼 정도의 우유를 넣어 만들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에스프레소와 우유를 1대 1로 섞어 만들기도 한다.


우유 거품, 스팀된 우유가 들어가는지의 여부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속이 쓰릴때에는 카페라떼를 마시고, 깔끔한 맛을 즐기고 싶을 때에는 에스프레소 마끼야또를, 우울하거나 기분이 다운될 때에는 카푸치노를 마십니다.

그럼 모두들 즐거운 커피타임 되시고, 다음에 다른 주제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이 유용하셨다면,

  아래 손가락들을... ^^ 감사합니다!

(로그인이 따로 필요 없습니다.)

▼▼▼▼▼▼▼▼▼▼



'커피 > 상식/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상식] 커피믹스의 문제점  (0) 2013.02.15
Comments